경기도, 인천

수원화성 성밖 답사2

큰누리 2012. 6. 7. 16:21

<화성열차>

중국풍... 

 

 

<북서포루>

치성의 발전된 형태인 砲樓는 적이 성벽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화포를 쏠 수 있도록 만든 시설.

 

 

<북포(舖)루>

舖樓는 성곽을 돌출시켜 만든 치성 위에 지은 목조건물로 일종의 초소, 혹은 군사대기소.

 

 

<서북공심돈과 화서문>

空心墩은 성곽 주위와 비상시에 적의 동향을 살피기 위한 망루로 화성에서만 볼 수 있는 시설.

 

 

<화서문>

화성의 4대문 중 서쪽 대문으로 원형 그대로 남아있어 보물 제403호로 지정되었으며, 옹성 안 홍예문 좌쪽 석벽에 성문 공사를 맡은 사람과 책임자를 기록한 공사실명판이 있다. 

 

 

<서북각루>

角樓는 성곽의 높은 위치에 세워 주변을 감시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곳, 비상시에는 각 방면의 군사지휘소 역할을 한다.

 

 

<서포루>

舖樓는 성곽을 돌출시켜 만든 치성 위에 지은 목조건물로 일종의 초소, 혹은 군사대기소.

 

 

<서포루와 서노대 사이>

 

 

<서남암문>

暗門은 성곽의 깊숙하고 후미진 곳에 사람, 가축의 통행이나 군수품 조달을 위해 만든 비밀 출입구로 화성에 5개가 있으며 화성에서 좌우 성벽을 벽돌로 쌓은 유일한 건축물이다.

 

 

이하 사진은 서북암문부터는 정확하게 이름을 붙일 자신이 없어서 생략...

 

 

 

<소나무가 아름다운 서남각루 주변>

 

 

 

 

 

<답사 출발장소인 팔달문 관광안내소 입구>

이곳을 찾는데 애를 먹었다. 팔달문 정문에서 왼쪽에 있으며 <메디사관학원> 앞길로 들어가면 50m쯤 되는 곳에 안내소가 있다.

 

 

<화성 성곽의 견고하고 아름다운 돌들>

잉카의 성들이 바늘 하나 들어가지 않는다는데 화성의 성곽도 그에 못지 않다. 게다가 부정형의 조화와 아름다운 돌 색깔들...

 

 

 

 

<동일포루 옆 성곽>

다른 성곽과 달리 이곳만 좀 부실해보인다. 복원하면서 생긴 문제점인지, 원래 그런 것인지 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