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

거창 갈계숲과 정자들

큰누리 2017. 7. 23. 22:47

<거창 제3경 갈계(葛溪)숲>

소재지 :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 갈계리.

이곳의 본래 이름은 은사(隱士)의 정원을 이르는 임정(林亭)이다. 면적 약 2만㎡에 평균 수고 22m의 2~3백년 된 소나무, 물오리나무, 느티나무 등이 군림을 이루어 지난 1982년 11월 23일 거창군 천연보호림 제2호로 지정되었다. 덕유산에서 발원한 갈천(葛川)이 동서로 나뉘어 흐르면서 그 사이에 자연섬을 형성하였고, 그 섬에 수목이 우거져 아름다운 갈계숲을 이루게 되었다.

 

조선조 명종 때 유학자인 석천 임득번(石泉 林得蕃)과 그의 아들 효간공 갈천 임훈 등 삼형제와 문인들이 시를 지으며 노닐던 곳으로 숲안에는 가선정, 도계정, 병암정, 신도비 등이 세워져 지조 높은 선비들의 학덕을 기리고 있다. 임훈(林薰. 1500~1584)은 조선 명종 때 6현신(六賢臣)의 한 사람으로 두루 공직을 거친 후 이조판서에 추증되었으며 갈계숲, 갈계리 등의 명칭은 모두 임훈의 호에서 비롯되었다.

갈계숲은 갈천선생의 호를 따서 세워진 가선정이 있어 가선림이라고도 하고, 마을 이름을 따서 치내숲이라고도 부르며 청학교가 놓인 청학림이라고도 한다. 갈계숲 정자 중 가선정(駕仙亭)의 원래 이름은 임정(林亭)으로 임훈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정면 2칸, 측면 2칸, 팔작지붕의 누각이다. 다른 정자 도계정(道溪亭)은 임훈의 동생인 도계 임영(林永)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누각이며 정자 안에 판방을 만들고 계자난간을 둘렀다.

도계정 뒤에는 임영을 기리기 위한 경모재(敬慕齋)와 정면 1칸, 측면 1칸의 병암정(屛巖亭)이 있다.

 

 

<거창 갈계숲 안내도>

 

 

<거창 문화유산 여행길 안내도>

1코스 : 수승대-정온선생 종택-모리재-강선대-농산리 고인돌-만월당-갈계숲-행기숲-농산리 석조여래입상-용암정-수승대(14km, 4시간 30분 정도 소요)

2코스 : 수승대-정온선생 종택-농산리 석조여래입상-강선대-농산리 고인돌-만월당-갈계숲-행기숲-용암정-수승대(9.9km, 2시간 40분 소요)

 

 

<거창 갈계(葛溪)숲 동쪽 소정천>

갈계숲을 중심으로 소정천이 두 갈래로 갈라졌다가 숲이 끝나는 지점에서 다시 만난다. 따라서 서쪽에도 소정천이 흐른다.

 

 

<거창 갈계(葛溪)숲의 느티나무 고목>

 

 

<거창 갈계(葛溪)숲과 임훈선생 500주년 기념비, 가선정, 도계정>

고목들이 무성해서 경주 계림이 떠올랐다.

 

 

<거창 갈계(葛溪)숲의 광대수염>

숲에 시내가 흘러서인지 개울가를 좋아하는 광대수염과 미나리냉이가 많았다.

 

 

<거창 갈계(葛溪)숲의 가선정과 임훈 선생 기념비>

중앙은 갈천 임훈 선생을 기리는 가선정, 오른쪽에 일부만 보이는 정자는 동생인 도계 임영 선생을 기리는 도계정이다. 두 정자는 규모나 느낌이 많이 다르다. 

가선정은 중앙에 판방이 없고, 단청을 했으나 퇴색했고 기둥에 칠을 하지 않아(!) 좀 음산해 보이는데 비해 도계정은 중앙에 판방이 있고, 누하기둥만 붉은 칠을 하고 누상기둥과 그에 따른 건물들은 단청을 안했지만 깔끔하고 지붕선도 가선정에 비해 날렵하고 아름답다.

 

 

<거창 갈계숲의 '효간공 갈천 임(훈)선생 악강 500주년 기념비'>

 

 

<거창 갈계(葛溪)숲 가선정(駕仙亭)>

갈천 임훈 선생을 기리는 정면 2칸, 측면 2칸의 정자이다. 지붕을 제외하고 기둥이나 계자난간 등에 채색이 없어 한편으론 소박하지만 느낌이 좀 스산하기도 하다.

 

 

 

 

<갈계숲의 도계정(道溪亭)과 경모재(敬慕齋)>

도계정(道溪亭)과 경모재(敬慕齋)는 임훈 선생의 동생인 도계 임영(林永)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정자, 사당이다. 

 

 

 

 

<거창 갈계(葛溪)숲 도계정(道溪亭)을 후면과 전면에서 본 모습>

윗 사진은 후면, 아래 사진은 전면이다. 도계정(道溪亭)은 임훈 선생의 동생인 도계 임영(林永)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누각이며 정자 안에 판방을 만들고 계자난간을 둘렀다.

 

 

 

<갈계숲 도계정(道溪亭) 현판과 대들보, 서까래>

 

 

 

<갈계숲 도계정(道溪亭) 중앙의 판방>

 

 

<갈계(葛溪)숲 도계정(道溪亭)의 판상 글귀들>  

 

 

 

 

 

 

<갈계(葛溪)숲 도계정(道溪亭)의 누하 기둥> 

 

 

<거창 갈계(葛溪)숲의 신도비(?)>

시간에 쫓겨 병암정과 이 비의 내용 파악을 못했다. 병암정은 지붕 내부구조가 상당히 독특하다고 들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