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인천

수원화성 성안 답사1

큰누리 2012. 6. 7. 16:13

답사는 팔달문(화성 남대문) 관광안내소에서 시작해서 남포루→ 서남암문 서남각루(화양루) 서삼치 서포루효원의종각 서암문 서장대(화성장대) 서노대 서장대(화성장대) 서장대(화성장대)에서 행궁 조망하고서이치 서포루 서일치서북각루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順으로 진행했다.

그 많은 ~루, ~각루, ~치, ~대, 장대들... 답사하면서도 이 많은 용어들을 알 수 있을까 의심스러웠는데 사진 정리하다 보니 성(城) 이름에 일관성이 있어서 외우지는 못해도 파악은 가능했다. 정조대왕의 야망을 따라가 보았다. 사진의 설명은 시설물 앞에 세운 안내판을 요약한 것.

 

 

 <팔달문은 지금 공사중>

수원화성의 남쪽 대문. 

 

 

<팔달문 관광안내소에서 집결>

 

 

<남포루> 

포루(舖樓)는 성곽을 돌출시켜 만든 치성 위에 지은 목조건물로 초소 혹은 군사대기소 같은 곳.

 

 

<서남암문>

暗門은 아군의 통행이나 성안에 군수품을 조달하기 위해 적이 눈치 채지 못하는 은밀한 곳에 설치한 비밀문이다.

 

 

<서남각루(화양루)> 

角樓는 성곽의 높은 위치에 세워져 주변을 감시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비상시에 각 방면의 군사지휘소 역할을 하는 곳이다. 서남각루는 팔달산 남쪽 능선에 만든 용도의 남쪽 끝에 있다.

 

 

<서삼치(서3~서1까지 진행)>

돌 색깔이 참 곱다! 雉는 성벽에 접근하는 적을 공격하기 위해 일정한 거리마다 성곽에서 바깥으로 돌출시켜 만든 시설물이다.

 

 

<서포루>

포루(舖樓)는 성곽을 돌출시켜 만든 치성 위에 지은 목조건물로 초소 혹은 군사대기소 같은 곳.

 

 

<효원의종각>

역사적인 의미는 없고 최근에 만들었다고...

 

 

<서암문>

暗門은 아군의 통행이나 성안에 군수품을 조달하기 위해 적이 눈치 채지 못하는 은밀한 곳에 설치한 비밀문.

 

 

<서장대(화성장대)>

將臺란 일종의 군사 지휘소로 화성에는 동장대와 서장대가 있다.

 

 

<서노대에서 본 서장대>

 

 

<서노대>

弩臺는 성 가운데에서 다연발 활인 쇠뇌를 쏘기 위해 지은 시설물로 반달모양의 담으로 보호하고 있다.  서노대와 동북노대가 있다.

 

 

<서장대(화성장대)에서 조망한 화성행궁>

안개로 시계불량...

 

 

<서이치>

雉는 성벽에 접근하는 적을 공격하기 위해 일정한 거리마다 성곽에서 바깥으로 돌출시켜 만든 시설물.

 

 

<서포루>

砲樓는 적이 성벽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화포를 쏠 수 있도록 만든 시설물이다.

 

 

<서일치>

雉는 성벽에 접근하는 적을 공격하기 위해 일정한 거리마다 성곽에서 바깥으로 돌출시켜 만든 시설물.

 

 

 <서북각루>

角樓는 성곽의 높은 위치에 세워 주변을 감시하고 휴식을 취하는 곳으로 비상시에는 각 방면의 군사지휘소 역할을 하는 곳이다.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화서문은 화성의 4대문 중 서쪽 대문으로 원형 그대로 남아있다. 空心墩은 성곽주위와 비상시에 적의 동향을 살피기 위한 망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