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큰누리 2015. 6. 30. 21:43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국가등록문화재 제374호. 전라북도 군산시 장미동 23.

조선은행 군산지점은 1909년 1월 24일에 경성에 있던 본점과 동시에 개업하였다. 1916년 군산지점으로 승격된 후 건물을 신축하기 위해 조선은행에서 이곳을 구입하였다. 이 건물은 일제강점기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위한 대표적인 금융시설로 1922년에 완공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제강점기 군산을 배경으로 한 소설인 채만식의 <탁류>에 등장하는 이 건물은 군산의 근대사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건물이다. 설계자는 일본인 건축가인 나카무라 요시헤이(中村與資平)이며 조적조 2층 건물로 지붕은 함석판을 이은 모임지붕으로 처리하였다. 1909년 설립된 대한제국의 국책은행인 舊 한국은행은 일제강점기 총독부에 의해 조선은행으로 개칭되었고 조선총독부의 직속 금융기관 역할을 하였다. 해방 이후 조선은행이 한국은행으로 바뀌며 전주로 이전하자 1953년 11월에 한일은행에서 인수하여 한일은행 군산지점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1981년에 개인이 소유하면서 예식장으로 사용되다가 1984년에는 무도유흥음식점(나이트클럽)으로 용도 변경되어 사용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는 건물 전면에 일부분을 증축하여 잠시 노래방으로 사용되다 본 건물은 화재가 발생하여 이후 사용되지 않았다. 2008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면서 2010년에 공사를 시작하여 2013년 2월에 복원을 완료하고 군산근대건축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조선은행 군산지점의 건축적 특징≫

조선은행 군산지점은 벽돌조 은행건축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건물은 지방의 다른 은행들과 비교해 볼 때 매우 큰 규모이며 건립 당시에는 군산에서 가장 높은 건물 중의 하나였다. 2층의 기능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건물을 2층으로 계획한 것과 층고를 높게 하고, 지붕층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지붕부를 높게 구성한 것 등으로 보아 기능을 고려하기보다는 건물을 과시하고자 했던 의도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외관은 사각형 평면에 우진각 지붕을 올린 단순한 형태로 서양식 고전건축의 모습을 취하면서도 장식을 배제하는 등 당시 유럽에서 유행했던 근대분리파 양식을 따르고 있다. 기초부, 축부, 지붕부의 높이와 구성은 안정적인 비례감을 보여주고 있다. 정면 중앙부에 포치를 돌출시키고 지붕 중심에는 커다란 반원형 도머창을 만들었으며, 양끝의 벽체를 약간 튀어나오게 하여 중심성을 강조하여 건물의 수직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리듬감을 부여하였으며, 창호부분은 수평 돌림띠를 여러 겹으로 돌려 부분적으로 장식하였다.

건물 외관에 사용된 화강석, 타일, 테라조, 함석 등은 재료가 대비를 이루며 일부에 붉은 벽돌을 사용하였고 자기타일을 붙여 마감하였다. 구조는 벽돌조로 하부는 콘크리트, 2층 지붕부는 목조 트러스로, 금고, 지점장실, 부속공간의 지붕은 평슬라브로 처리하였다. 목조 트러스의 형태와 구성 방법은 국내 근대건축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희소성을 지니고 있다.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전경>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내부 1층>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금고1, 2 도면>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금고1>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금고2>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응접실과 도면>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1층의 부조벽화 '민족의 함성'>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계단>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계단 끝의 쌀을 농민들로부터 수탈하는 장면>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2층>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설계자 나카무라 요시헤이와 안톤 펠러>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2층 뒤쪽 베란다>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2층 뒤쪽 베란다에서 본 군산항>

 

 

<군산근대건축관(舊 조선은행 군산지점) 후경>

 

'전라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쇄된 군산 협궤철도와 째보선창  (0) 2016.01.03
군산의 벽화, 개항백년광장  (0) 2015.07.06
군산시 임피역사(驛舍)와 오포대  (0) 2015.06.28
전주사고, 어진박물관  (0) 2015.06.17
전주 경기전  (0) 2015.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