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법련사 불일미술관 '여래의 바다' 동위, 서위, 수, 당의 불상

큰누리 2024. 10. 14. 00:19

전시장 및 전시 정보≫

1. 법련사 불일미술관 위치 : 서울 종로구 삼청로 10

    (경복궁 주차장 출입구 맞은편, 국립미술관 서울관 옆)

2. 관람시간 : 화요일~일요일 11:00~18:00 (월요일 휴관)

3. 전시기간 : 2024년 5월 31일~11월 30일

4. 입장료 : 무료

5. '여래의 바다' 전시내용 : 북조시대와 수, 당대의 중국 초기 불교미술

   - 한국 불교미술의 원류를 찾아서

 

≪당나라의 불상, 전시회 작품의 기타 특징들

당나라의 불상은 신체의 양감을 강조한다. 특히 사천왕상의 볼륨과 특유의 포즈는 매우 역동적인 느낌을 준다. '여래의 바다' 전시회에는 불비상(佛碑像) 형태의 많은 부조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이들은 운강석굴이나 용문석굴 벽면의 부조와 비슷하지만 모두 독립 작품이다. 석굴 사원의 벽면을 파고 만든 감실(龕室) 속에 안치되거나, 성당(盛唐) 시대인 8세기 초처럼 벽돌을 쌓아 만든 벽이나 기둥의 감실 속에 모셔지기도 했다. 이런 감실의 부조는 감상(龕像)이라고도 부른다. 

이번 전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두 다리를 X자 모양으로 교차시키고 앉은(교각좌상) 불상은 도솔천의 주인인 미륵보살을 형용한 것이다. 반가사유상 도솔천에서 인간의 세계로 내려와 깊은 선정에 들어 있는 미륵의 모습이다. 북위와 북제시대의 반가사유상은 우리나라 삼국시대 미륵반가사유상의 원형이다. 

불상이 갖고 있는 상징과 관련해서 이 전시회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양손의 의미아래로 내린 왼손은 '당신의 소원을 들어주겠다(촉지)'는 의미이고, 위로 올린 오른손은 '두려워 하지 말라(항마)'는 의미이다. 

 

---동위의 불상들---

<동위시대의 천평(天平)3년명불좌상, 석회암>

 

<동위시대의 불입상, 대리석>

 

<동위시대의 불입상, 변성암>

 

<동위~북제시대의 미륵보살반가사유상, 변성암>

전시회 포스터의 모델이면서 옆모습이 우리나라의 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 가장 많이 닮은 불상이다. 처음에는 나도 포스터의 불상이 전시회에 출품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가 현장에 계신 소장자 김기홍 박사님의 설명을 듣고 다시 찾아서 확인했다. 불상은 정면뿐 아니라 여러 면에서 볼 필요가 있어서 여러 면에서 촬영한 모습을 게재했다. 

 

<동위시대의 천평2년명(天平二年銘)미륵불좌상, 석회암>

 

<동위시대의 미륵불좌상, 석회암>

 

<동위시대의 천평4년명이불병좌비상(天平四年銘二佛竝坐碑像), 석회암>

 

<동위시대의 이불병(二佛竝)좌상, 대리석> 

 

<동위시대의 보살입상, 변성암>

 

---유일한 서위의 불상---

<서위시대의 이불병좌비상(二佛竝坐碑像), 대리석>

 

---수()나라의 불상 2기---

<隋나라의 보살입상, 석회암>

 

<수(隋)나라의 보살좌상, 석회암>

 

---당나라의 불상들--

<唐의 사천왕상, 석회암>

 

<唐의 금강역사상, 대리석>

 

<唐의 미륵보살좌상, 변성암>

 

<唐의 보살입상, 석회암>

 

<唐의 개원(開元)2년명미륵불삼존상, 변성암>

 

<唐의 수공원년명불오존비상, 대리석>

 

<唐의 미륵불삼존碑像, 대리석>

 

<唐의 경탑(經塔), 변성암>

 

<唐의 불좌상, 석회암>

 

<唐의 불좌상, 석회암>

 

<唐의 불좌상, 석회암>

 

<唐의 불좌상, 석회암>

 

<唐의 사천왕상 2기, 석회암>

 

<唐의 불비상(佛碑像), 대리석>

 

<唐의 미륵불삼존상, 대리석>

 

<唐의 보살입상, 석회암>

 

<唐의 보살입상 2기, 석회암>

 

<唐의 불좌상, 석회암>

 

<唐의 불좌상, 변성암>

 

<唐의 불좌상, 석회암>

 

<唐의 경운2년명(景雲二年銘)아미타불좌상, 석회암>